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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Tree BFS 와 Dijkstra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할 것은 Tree 순회 중에 너비 우선 탐색(BFS, Breadth-First Search)인데 옆에 부터 탐색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구성되있을 때 탐색 순서는

1. 우선 Root인 1번부터 탐색하고, 2번으로 가서 너비로 가기 때문에 3번을 탐색합니다.
2. 3번 간 뒤에 옆이 없기 때문에 4, 5, 6, 7번을 탐색하게 됩니다.

 

BFS는 큐로 이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큐로 이용한 BFS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아까 했었던 Tree로 구성되어 있을 때

  1. Root부터 큐에 넣는다. 그러면 1번이 들어가게 되고
1

 

  1. 바로 1번을 Pop한 뒤에 1번의 자식들을 모두 큐에 집어 넣습니다.

    출력값 : 1-
2 3
  1. 그 후 2번을 꺼내고, 2번의 자식들을 3번 뒤에 넣습니다.

    출력값 : 1-2
3 4 5 6
  1. 그 후 3번이 나온 다음에 3번의 자식을 집어 넣습니다.

    출력값 : 1-2-3
4 5 6 7
  1. 그 후 4, 5, 6, 7 순서대로 꺼냅니다.

    출력값 : 1-2-3-4-5-6-7

이렇게 하는게 BFS 입니다.

 

이제 코드로 만들어보죠.

dataStruct/tree.go

func (t *Tree) BFS() {
    queue := []*TreeNode{}
    queue = append(queue, t.Root)

    for len(queue) > 0 {
        var first *TreeNode
        first, queue = queue[0], queue[1:]

        fmt.Printf("%d->", first.Val)

        for i := 0; i < len(first.Childs); i++ {
            queue = append(queue, first.Childs[i])
        }
    }
}

Tree노드 포인터를 값으로 갖는 슬라이스를 만들어 줍니다. 이름은 queue로 해봅시다!
queue의 맨 뒤로 값을 집어 넣어줍니다.
지난번에 했던 것 처럼 queue가 비어 있을 때 까지 돌려 줍니다.

TreeNode의 포인터 형인 first를 선언 해준 뒤 first는 queue의 맨 처음이니까 queue[0] 값을 넣어주고, queue[1:]를 사용하여 첫번째를 빼낸 나머지 그러니까 2번째꺼부터 나머지 부분을 새로 queue에 집어 넣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첫번째 값은 꺼내고, 첫번째 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은 다시 큐에 집어 넣게 됩니다.

그 후 first에 대한 연산을 해줍니다. 지금은 값을 출력하도록 해줍니다.

그 다음 꺼낸 애의 자식들을 다시 큐에 집어 넣어 줍니다. 이렇게 하면 BFS도 끝이 났습니다.

마찬가지로 main()에 넣어 줍니다.

func main() {
    tree := dataStruct.Tree{}

    val := 1
    tree.AddNode(val)
    val++

    for i := 0; i < 3; i++ {
        tree.Root.AddNode(val)
        val++
    }

    for i := 0; i < len(tree.Root.Childs); i++ {
        for j := 0; j < 2; j++ {
            tree.Root.Childs[i].AddNode(val)
            val++
        }
    }

    tree.DFS1()
    fmt.Println()

    tree.DFS2()
    fmt.Println()

    tree.BFS()
}

 

정상적으로 출력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DFSBFS는 어디에 쓸까요? 가장 쉽게 예를 들면 게임에서 DFS는 길을 찾을 때 사용합니다.

Dijkstra알고리즘이 최단거리를 찾는 알고리즘인데 그래프의 한 종류가 트리이고, 노드와 노드 사이를 edge로 연결하는게 그래프입니다.

위와 같은 그래프가 있을 때 가장 빠른 길이 무엇인지를 찾는 알고리즘에서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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