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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Interface에 대해 얘기 했었죠? 지난 시간에  이어서 Interface에 대해 알아가 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얘기했던 것을 정리해보면 OOP에서 Objcet란 상태와 기능을 합한거라고 했었고,

이 기능을 외부에 공개된 공개기능,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내부기능 이 있다고 했었죠?

외부 기능은 외부와 통신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외부 Obejct와의 관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관계를 따로 정의 해놓은 것이 Interface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 관계를 따로 Interface에서 정의할 수 있기 때문에 Object에세 관계의 종속성을 끊었고, 이렇게 독립 시켜 놓았기 때문에 관계만 포함하고 있으면 Object A든 Object B이든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 생기게 되었고, OOP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확장성이며 이게 Interface의 목적이라고 얘기를 했었습니다.

 

저번시간엔 Interface의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했다면 지금은 문법적인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저번에 Interface를 선언하는 방법은

type Jam interface {
  이름(입력타입) 출력타입
  이름(입력타입) 출력타입
}

type 쓰고, 이름쓰고, 그 안에 관계인 외부 기능을 넣어주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여러개의 관계를 선언 해줄 수 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Golang의 특징이 있는데 Golang은 DuckTyping이라고 합니다.

이게 C#, JAVA, C++과 다른 점인데요. 이 말은 Duck이 오리를 뜻하는데 오리처럼 소리내고, 오리처럼 걷고, 오리처럼 헤엄치면 그건 오리다.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어떤 것이 있는데 그것이 오리라는 꼬리표를 달지 않아도 오리처럼 소리내고, 오리처럼 걷고, 오리처럼 헤엄치면 그건 오리다. 라는 거죠.

 

예를 들어 C#의 Class를 선언할 때(Class와 Object는 같은거라고 보면 됩니다.)

어떤 Class에 Interface를 구현하겠다고 한다면 선언부분에 Interface를 적어주어야 합니다.

Class A : interfaceA

이는 JAVA도 마찬가지죠.

Class B implements interfaceB

그래야 컴파일러가 B Class는 interfaceB를 구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interfaceB를 쓰는 곳에 B의 객체의 인스턴스를 대입할 수 있게 됩니다.

 

Golang은 이러한 선언이 필요 없습니다. 우리가 StrawberryJam을 만들었는데 이게 Jam이라는 Interface를 확장했다고 알려주지 않아도 이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에 GetOneSpoon이라는 기능(행동방식)이 있기 때문에 이건 Jam의 Interface를 구현 한 것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리를 오리라고 정의하지 않아도 오리처럼 소리내고, 오리처럼 걷고, 오리처럼 헤엄치면 그건 오리다. 라는 것이 이 뜻입니다.

 

DuckTyping은 요즘에 나온 언어들이 지원을 하는데 Golang, Python등의 언어가 그 예이죠.

이제 예제를 하나 만들어보자! interface라는 폴더안에 main.go, interfaceA.go를 만들어 줍니다.

 

interface/interfaceA

package main

type InterfaceA interface {
    AAA(int) int
    BBB(int) string
}

이 안에 InterfaceA라는 interface를 정의해주고, 이 interface의 관계는 AAA라는 int를 받아서 int를 반환하는 관계와

BBB라는 int를 받아서 string 반환하는 관계가 있다고 쳐봅시다.

 

main.go로 넘어와서

package main

type StructA struct {

}

func (a * StructA) AAA(x int) int {
    return x*x
}

func (a *StructA) BBB(x int) string {
    return "X= " + strconv.Itoa(x)
}

func main() {

}

AAA와 BBB를 정의해주는데 AAA는 제곱을 해주는 함수, BBB는 int형을 string으로 바꿔주는 함수로 만들어 줍니다.

 

그 다음

func main() {
    var c InterfaceA
    c = &StructA{}

    fmt.Println(c.BBB(3))
}

InterfaceA를 타입으로 갖는 c를 선언하고, c에 structA라는 인스턴스 포인터를 대입해서 출력시켜보죠!

X=3이 출력되는 단순한 프로그램인데 c는 InterfaceA 타입이지 StructA타입이 아닙니다.

InterfaceA라는 것은 interfaceA.go라는 파일에 정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Interface라는 것은 AAAA와 BBB라는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 관계들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interface가 관심이 없습니다. 단순히 그 인스턴스가 이 두 관계를 가지고 있냐 없냐만 봅니다.

 

그래서 StructA는 AAA와 BBB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입이 되는 것이죠.

만약에 StructB가 있다 가정하고, AAA를 만들어서 main()에 사용해 보겠습니다.

type StructB struct {
}

func (b *StructB) AAA(x int) int {
    return x * 2
}

func (a *StructA) AAA(x int) int {
    return x * x
}

func (a *StructA) BBB(x int) string {
    return "X= " + strconv.Itoa(x)
}

func main() {
    var c InterfaceA
    c = &StructA{}

    var d InterfaceA
    d = &StructB{}
    fmt.Println(c.BBB(3))
}

이런식으로 사용하면 d = &StructB{}부분에 컴파일러 에러가 뜨게 되는데

cannot use &StructB literal (type *StructB) as type InterfaceA in assignment:
    *StructB does not implement InterfaceA (missing BBB method)

위와 같은 문구가 뜨게 됩니다.

 

StructB는 InterfaceA를 구현하고 있지 않는다는 의미인데 그 이유는 AAA메소드는 있지만

InterfaceA에 정의된 BBB메소드가 없기 때문에 StructB는 InterfaceA와 같은 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StructA로 만들어서 대입을 하면

func main() {
    var c InterfaceA
    c = StructA{}

    fmt.Println(c.BBB(3))
}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뜨게 됩니다.

cannot use StructA literal (type StructA) as type InterfaceA in assignment:
    StructA does not implement InterfaceA (AAA method has pointer receiver)

StructA는 InterfaceA를 implement하지 않았다고 써 있는데 Golang에서는 포인터 타입과 값 타입과는 엄연히 다른 타입입니다.

 

예를 들어

var s *StructA
var t StructA

가 있다고 했을 때 이 둘은 엄연히 서로 다른 타입 입니다.

메소드도 다르죠.

func (a *StructA) AAA(x int) int {
    return x * x
}

func (a *StructA) BBB(x int) string {
    return "X= " + strconv.Itoa(x)
}

우리가 만들었던 메소드 AAA, BBB는 StructA의 포인터 타입 메소드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쓸 수도 있는데

func (a *StructA) AAA(x int) int {
    return x * x
}

func (a StructA) AAA(x int) int {
    return x * x
}

이 두 함수들은 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함수이죠.

풀 소스


interfaceA.go

package main

type InterfaceA interface {
    AAA(int) int
    BBB(int) string
}

main.go

package main

import (
    "fmt"
    "strconv"
)

type StructA struct {
}

type StructB struct {
}

func (b *StructA) AAA(x int) int {
    return x * 2
}

func (a *StructA) BBB(x int) string {
    return "X= " + strconv.Itoa(x)
}

func main() {
    var c InterfaceA
    c = &StructA{}

    fmt.Println(c.BBB(3))
}

인터페이스의 가장 대표적인 활용법중에 하나가 Println을 보는 게 대표적인 활용법인데 이게 어떻게 되어 있는지 보죠!

우리가 지난시간에 Println을 써보았었죠?

package main

import (
    "fmt"
)

type StructA struct {
    val string
}

func main() {
    a := &StructA{val: "AAA"}
    fmt.Println(a)
}

이렇게 StructA라는 struct를 만들어주고, 그 안에 string값이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 후 main()에서 val값을 AAA로 넣어 출력하게 되면

이렇게 주소형객체이고, AAA값을 갖고 있다고 출력이 되는데 여기에 메소드를 추가해보자!

func (s *StructA) String() string {
    return "Val :" + s.val
}

이렇게 string을 반환하는 String이라는 메소드를 만들어 주고 출력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출력값이 다르게 된 것을 알 수있는데 지금은 String()의 return값을 출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Println의 동작 방법이 어떻게 되냐면 어떤 객체를 넘겼을 때 그 객체가 string이라는 interface가 없으면 그 값을 출력시키는데 string이라는 interface가 있으면 그 string객체의 return값을 출력하게 됩니다.

 

이걸 자세히 보면 이렇게 된다고 보면 됩니다.

package main

import (
    "fmt"
)

type StructA struct {
    val string
}

type Printable interface {
    String() string
}

func Println(p Printable) {
    fmt.Println(p.String())
}

func (s *StructA) String() string {
    return "Val :" + s.val
}

func main() {
    a := &StructA{val: "AAA"}
    Println(a)
}

Printable라는 interface를 만들어주고, String()을 관계로 맺고, return 값을 string으로 해준 뒤, Println이라는 함수를 만들어 Printable이라는 interface를 결과로 받으면 출력은 p의 String()함수를 출력한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main에서 Println함수를 쓰면 결과는 똑같습니다.

Struct를 만든 이유가 종속성을 낮추고 응집성을 낮추겠다는데에 있는데 프로그램의 과정 또한 마찬가지이고, 좋은 코딩이 가져야할 모습이 이 것입니다.

그래서 Interface라는 것은 이것을 하기 위한 도구라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응집성이라는 것은 관계에 있는 상태와 기능을 묶었다는 의미인데  빵은 빵으로 묶이고, 잼은 잼으로 묶인 그 형태를 의미합니다.

관계있는 것들은 묶어주고, 독립시켜줘야 할 것은 독립시켜주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확장성이 좋아지는데 이것이 Interface의 목적이고, Object의 목적이고, OOP의 목적이고, 더 나아가서는 좋은 프로그래밍의 목적 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OOP의 디자인 법칙(원칙)이 있는데 OOP 프로그래밍 할 때 5가지 설계의 원칙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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