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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미] Go - Login Page

category 프로그래밍(Web)/Golang 2020. 12. 17.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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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만들었던 Todos에 Login 화면을 추가 해봅시다!

풀소스 부분에 public/signin.csspublic/signin.html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단순하게 구글 로그인과 페이스북 로그인을 지원하는 Page인데요.

이번에는 지난 번에 했었던 Google OAuth를 가지고 구글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해봅시다.

먼저 app폴더에 signin.go 라는 파일을 추가해서 지난번에 했었던 OAuth 코드를 main()을 가져옵니다.

app/signin.go

  package app

  import (
    "context"
    "crypto/rand"
    "encoding/base64"
    "fmt"
    "io/ioutil"
    "log"
    "net/http"
    "os"
    "time"

    "github.com/gorilla/pat"
    "github.com/urfave/negroni"
    "golang.org/x/oauth2"
    "golang.org/x/oauth2/google"
  )

  var googleOauthConfig = oauth2.Config{
    RedirectURL:  "http://localhost:3000/auth/google/callback",
    ClientID:     os.Getenv("GOOGLE_CLIENT_ID"),
    ClientSecret: os.Getenv("GOOGLE_SECRET_KEY"),
    Scopes:       []string{"https://www.googleapis.com/auth/userinfo.email"},
    Endpoint:     google.Endpoint,
  }

  func googleLoginHandler(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
    state := generateStateOauthCookie(w)
    url := googleOauthConfig.AuthCodeURL(state)
    http.Redirect(w, r, url, http.StatusTemporaryRedirect)
  }

  func generateStateOauthCookie(w http.ResponseWriter) string {
    expiration := time.Now().Add(1 * 24 * time.Hour)

    b := make([]byte, 16)
    rand.Read(b)
    state := base64.URLEncoding.EncodeToString(b)
    cookie := &http.Cookie{Name: "oauthstate", Value: state, Expires: expiration}
    http.SetCookie(w, cookie)
    return state
  }

  func googleAuthCallback(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
    oauthstate, _ := r.Cookie("oauthstate")

    if r.FormValue("state") != oauthstate.Value {
      log.Printf("invalid google oauth state cookie:%s state:%s\n", oauthstate.Value, r.FormValue("state"))
      http.Redirect(w, r, "/", http.StatusTemporaryRedirect)
      return
    }

    data, err := getGoogleUserInfo(r.FormValue("code"))
    if err != nil {
      log.Println(err.Error())
      http.Redirect(w, r, "/", http.StatusTemporaryRedirect)
      return
    }

    fmt.Fprint(w, string(data))
  }

  const oauthGoogleUrlAPI = "https://www.googleapis.com/oauth2/v2/userinfo?access_token="

  func getGoogleUserInfo(code string) ([]byte, error) {
    token, err := googleOauthConfig.Exchange(context.Background(), code)
    if err != nil {
      return nil, fmt.Errorf("Failed to Exchange %s\n", err.Error())
    }

    resp, err := http.Get(oauthGoogleUrlAPI + token.AccessToken)
    if err != nil {
      return nil, fmt.Errorf("Failed to Get UserInfo %s\n", err.Error())
    }

    return ioutil.ReadAll(resp.Body)
  }

그 후 저장을 해주고, main()에 있는 핸들러 부분을 app.go에 핸들러 추가해주는 부분에 넣어줍니다.

app/app.go

  func MakeHandler(filepath string) *AppHandler {
    r := mux.NewRouter()
    n := negroni.New(
      negroni.NewRecovery(),
      negroni.NewLogger(),
      negroni.HandlerFunc(CheckSignin),
      negroni.NewStatic(http.Dir("public")))
    n.UseHandler(r)

    a := &AppHandler{
      Handler: n,
      db:      model.NewDBHandler(filepath),
    }

    r.HandleFunc("/todos", a.getTodoListHandler).Methods("GET")
    r.HandleFunc("/todos", a.addTodoHandler).Methods("POST")
    r.HandleFunc("/todos/{id:[0-9]+}", a.removeTodoHandler).Methods("DELETE")
    r.HandleFunc("/complete-todo/{id:[0-9]+}", a.completeTodoHandler).Methods("GET")
    r.HandleFunc("/auth/google/login", googleLoginHandler)
    r.HandleFunc("/auth/google/callback", googleAuthCallback)
    r.HandleFunc("/", a.indexHandler)

    return a
  }

그 후 버튼을 클릭 했을 때 페이지가 /auth/google/login로 요청이 될 수 있도록 변경 해줍니다.

public/signin.html

...
 <button onclick="window.location.href='/auth/google/login';return false;" class="btn btn-lg btn-google btn-block text-uppercase" type="submit"><i class="fab fa-google mr-2"></i> Sign in with Google</button>
 <button class="btn btn-lg btn-facebook btn-block text-uppercase" type="submit"><i class="fab fa-facebook-f mr-2"></i> Sign in with Facebook</button>
...

위 코드를 보면 하나는 구글 로그인 버튼이고, 하나는 페이스북 로그인 버튼인데 구글 로그인 버튼 태그안에

onclick 이벤트를 넣어서 클릭되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추가 해줍니다.

window.location.href를 사용하면 현재 창의 주소를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return false를 해주어야 하는데 form태그에 걸려 summit이 되서 화면만 새로고침 되고 경로가 바뀌지 않습니다.

 

이제 저장 후에 서버를 실행해봅시다!

localhost:3000/signin.html를 주소창에 입력해야 로그인 창에 들어가집니다.

 

그 후 버튼을 구글 로그인 버튼을 클릭 후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제 세션정보를 저장해서 사용하도록 수정해보겠습니다.

어떤 웹사이트에 로그인을 할 때 세션이 생기는데 그것이 로그인했는지 안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쿠키에 로그인된 정보들을 넣습니다.

이 말은 브라우저가 그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다른 요청을 할 때 쿠키 데이터가 같이 가는데 웹 서버에서 쿠키 데이터를 가지고 로그인 여부를 판단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쿠키 정보가 같이 가기 때문에 해킹에 취약 합니다.

 

예를 들면 쿠키에 민감한 데이터 같은 ID라던지, PW라던지, 세션 정보를 넣으면 이것이 HTML을 통해서 데이터가 서버로 가는데, 패킷 스누핑이라 하는데 HTML과 서버 중간에 껴서 패킷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그 때 쿠키를 확인하게 되면 그 안에 있는 정보를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확인하지 못하게 해야 하는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쿠키에 세션 아이디를 넣는데 그것을 암호화 해서

쿠키에 넣고, 그 정보를 웹서버에 보내주고, 보내준 것을 복호화해서 쿠키 데이터를 읽어 로그인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를 확인하게 할 것 입니다.

 

그래서 Gorilla sessions이라는 패키지를 사용하도록 할 것 입니다.

여기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패키지는 쿠키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암호화를 해도 복호화를 자동으로 해주는 패키지 입니다.

 

먼저 Gorilla sessions을 설치해줍시다!

go get github.com/gorilla/sessions

설치가 되면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예제 소스를 사용 할 것인데

var store = sessions.NewCookieStore([]byte(os.Getenv("SESSION_KEY")))

이 부분을 복사하여 app/app.go에 맨위(전역변수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에 붙여 줍니다.

...
  var store = sessions.NewCookieStore([]byte(os.Getenv("SESSION_KEY")))
...

이 소스는 암호를 해주는 쿠키 스토어를 만드는 소스인데, 암호를 할 때 사용하는 키는 환경변수의 SESSION_KEY 입니다.

환경변수에 SESSION_KEY를 추가해 줍시다!

SESSION_KEY의 Value는 암호화 Key인데 의미는 없는데 유니크한 값을 넣어주어야 주면 됩니다.

더 좋은 방법은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면 되는데요.

 

main.go

  package main

  import (
    "fmt"

    "github.com/google/uuid"
  )

  func main() {
    id := uuid.New()
    fmt.Println(id.String())
  }

Google에 uuid라는 패키지가 있는데 이것을 설치 후에 사용하면 됩니다.

그 후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uuid가 생성됩니다.

uuid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id가 없다는 것이 보장이 됩니다.


이제 이것을 환경변수에 추가해 줍시다!

 

uuid가 노출이 되면 암호화를 복호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노출에 주의해야 하고, 외부에 웹 사이트가 배포되었을 시

이 키를 주기적으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이제 store변수를 가지고 app/signin.go에 가서 코드를 수정 해줄 것 인데요.

app/signin.go

  type GoogleUserId struct { // 1
    ID            string `json:"id"`
    Email         string `json:"email"`
    VerifiedEmail bool   `json:"verified_email"`
    Picture       string `json:"picture"`
  }

  func googleAuthCallback(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
    oauthstate, _ := r.Cookie("oauthstate")

    if r.FormValue("state") != oauthstate.Value {
      log.Printf("invalid google oauth state cookie:%s state:%s\n", oauthstate.Value, r.FormValue("state"))
      http.Redirect(w, r, "/", http.StatusTemporaryRedirect)
      return
    }

    data, err := getGoogleUserInfo(r.FormValue("code"))
    if err != nil {
      log.Println(err.Error())
      http.Redirect(w, r, "/", http.StatusTemporaryRedirect)
      return
    }
    // 여기가 데이터를 받은 상태임.
    // Store Id info into Session cookie
    var userInfo GoogleUserId
    err = json.Unmarshal(data, &userInfo) // 2
    if err != nil { // 3
      log.Println(err.Error())
      http.Error(w, err.Error(), http.StatusInternalServerError) // 4
      return
    }
    session, err := store.Get(r, "session") // 5
    if err != nil {
      http.Error(w, err.Error(), http.StatusInternalServerError) // 4
      return
    }
    // Set some session values.
    session.Values["id"] = userInfo.ID // 5
    // Save it before we write to the response/return from the handler. 
    err = session.Save(r, w) // 5
    if err != nil { // 5
      http.Error(w, err.Error(), http.StatusInternalServerError)
      return
    }
    http.Redirect(w, r, "/", http.StatusTemporaryRedirect) // 6
  }

Google에서 signin이 된 다음에 다시 콜백 주소로 알려주게 되는데 그 주소를 통해 유저의 정보를 받아올 수 있게 되었고, 그 다음에 데이터를 웹 화면상에 result로 뿌려줬는데 그 id 정보를 세션에 저장할 것입니다.

 

1 : 먼저 구글에서 보내준 데이터를 파싱하기 위해 보내준 형태 그대로 struct를 만들어 줍니다.
2 : 구글에서 보내준 데이터가 data변수 포맷에 맞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json패키지를 이용해서 Unmarshal해줍니다.
첫번째로 데이터를 집어넣고, 두번째에 userInfo라는 객체를 만든 뒤 userInfo의 주소를 넘겨서 GoogleUserId 데이터가 Unmarshal되서 값이 들어가게 해줍니다.
3 : 에러가 있으면 에러 처리를 해줍니다.
4 : 기존에는 에러가 생겼을 때 Redirect()했었는데 에러를 반환하는 것으로 수정해 줍니다.
5 : 2번이 정상적으로 처리 되었으면 유저의 ID값이 들어왔을텐데, 이것을 세션 쿠키에 저장해주는데, 해당 소스는 gorilla sessions에 예제 코드에 나와 있습니다.
session.Values["id"] = userInfo.ID에 아무거나 저장해도 되는데, Email이나 Picture를 추가로 저장해도 무방합니다.

 

그후 Save()를 통해 저장하고, 에러가 있을 시 에러를 반환 해줍니다.

6 : 로그인이 끝났으므로 메인페이지로 redirect시켜 줍니다.

 

그 다음 app/app.go에 넘어와서 코드를 수정할 것인데요 로그인 하면 세션 쿠키에 저장이 되었을 것이고, 그것을 indexHandler가 호출 될 때 그 세션 아이디를 읽어와야 합니다. 그래서 쿠키에서 세션 아이디를 읽어오는 함수를 추가해줍니다.

  func getSesssionID(r *http.Request) string { // 1
    session, err := store.Get(r, "session") // 2
    if err != nil { // 3
      return ""
    }

    // Set some session values.
    val := session.Values["id"] // 4
    if val == nil { // 5
      return ""
    }
    return val.(string) // 6
  }

1 : 쿠키는 Request안에 들어있기 때문에 Request가 필요하고, id의 return값이 string으로 나오게 됩니다.
2 : 그 후 세션에 저장했고, 아이디를 넣었기 때문에 저장할 때 사용 했던 코드들을 그대로 가져옵니다.
가져오는 방법도 똑같습니다. store에서 세션을 Get한 다음, id를 가져오면 됩니다.
3 : 에러가 났을 때 빈 문자열을 반환 시켜줍니다.
4 : 이것이 map으로 되어 있는데 map[interface{}]interface{} 이런식으로 interface의 interface로 되어 있어 어떤 타입도 다 됩니다. 그래서 nil도 가능합니다. 이 부분이 비어있는 경우에 var는 nil이 됩니다.
5 : 그래서 비어있는지 여부를 체크합니다. (비어있을 시 로그인이 안된 상태)
6 : val에 구글id를 string으로 넣기 때문에 string으로 바꾸어서 return 해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session id가 나오는데, indexHandler도 그렇고, getTodoListHandler, addTodoHandler, removeTodoHandler들의 모든 요청에 대해서 로그인이 되지 않은 상태면 로그인 화면으로 보내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모든 Handler에 세션 id검사하는 부분을 만들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지난 번에 Decorator Handler를 만들었었는데 Decorator Handler가 먼저 로그인 여부를 체크해서 로그인이 안되었을 경우에는 로그인 화면으로 보내버리고,
아닐 경우엔 나머지를 처리하도록 할 것인데 Decorator Handler를 새로 만든다기 보다는 negroni가 커스텀 미들웨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negroni를 그대로 사용해봅시다!

 

main.go에 있는 negroni를 지워버리고 app.go에서 negroni를 가져 옵니다.

  func CheckSignin(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next http.HandlerFunc) { // 2
    // 이미 signin URL을 요청하거나 auth URL을  경우에 next()로 가야한다. (무한루프 방지)
    if strings.Contains(r.URL.Path, "/signin.html") || 
      strings.Contains(r.URL.Path, "/auth") {
      next(w, r)
      return
    }
    // 로그인 여부 체크 
    // 유저가 signin되어 있으면 next로 가서 Write하고, 다음 next의 핸들러를 호출해준다.
    sessionID := getSesssionID(r)
    if sessionID != "" {
      next(w, r)
      return
    }

    //  유저가 signin이 안되어 있으면 signin화면으로 redirect시켜준다.
    http.Redirect(w, r, "/signin.html", http.StatusTemporaryRedirect)
  }

  func MakeHandler(filepath string) *AppHandler {
    r := mux.NewRouter()
    n := negroni.New( // 1
      negroni.NewRecovery(),
      negroni.NewLogger(),
      negroni.HandlerFunc(CheckSignin),
      negroni.NewStatic(http.Dir("public")))
    n.UseHandler(r)

    a := &AppHandler{
      Handler: n,
      db:      model.NewDBHandler(filepath),
    }

    r.HandleFunc("/todos", a.getTodoListHandler).Methods("GET")
    r.HandleFunc("/todos", a.addTodoHandler).Methods("POST")
    r.HandleFunc("/todos/{id:[0-9]+}", a.removeTodoHandler).Methods("DELETE")
    r.HandleFunc("/complete-todo/{id:[0-9]+}", a.completeTodoHandler).Methods("GET")
    r.HandleFunc("/auth/google/login", googleLoginHandler)
    r.HandleFunc("/auth/google/callback", googleAuthCallback)
    r.HandleFunc("/", a.indexHandler)

    return a
  }

이 때 핸들러는 mux핸들러를 사용 합니다.

즉, AppHandler가 negroni Handler를 사용하고, negroni Handler가 mux Handler를 사용하는 물고 물리는 관계가 됩니다.

그래서 serverhttp(a) 함수가 호출되면 negronihttp 함수가 호출이 되고, negronihttp 함수가 호출이 되면, 데코레이터 모듈들이 호출이 된 다음에 muxRouter가 호출이 되는 구조가 됩니다.

 

1 : negroni.Classic()의 구조를 보면

  func Classic() *Negroni {
    return New(NewRecovery(), NewLogger(), NewStatic(http.Dir("public")))
  }

3가지 데코레이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NewRecovery() - 핸들러를 처리하다가 Panic()이 일어 났을 때 웹서버가 죽지 않도록 Recovery해주는 것.
  • NewLogger() - Log를 찍는 부분.
  • NewStatic(http.Dir("public")) - File Static을 해주는 부분.

NewRecoveryNewLogger는 그냥 사용할 수 있는데, NewStatic같은 경우엔 파일 요청을 들어오기전에 로그인 여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이 것을 바로 쓸 수 없고, 이 둘을 먼저 한 다음 CheckSignin이라는 데코레이터를 먼저 처리한 다음에 로그인이 안됐을 경우에 여기에서 끊어 버려 줍니다.

앞쪽부터 체인으로 물려있다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HandlerFunc안에 데코레이터 함수를 넣으면 데코레이터 핸들러로 바꾸어 주는데 HandlerFuncfunction type인데

저 3가지의 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ype HandlerFunc func(rw http.ResponseWriter, r *http.Request, next http.HandlerFunc)

2 : 그래서 거기에 해당하는 함수를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저장후에 실행을 시켜 봅시다!

화면 진입 후 Google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Google로그인 창이 뜨게 되고

로그인을 하게 되면 todos 앱 화면으로 넘어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data를 세션 id별로 따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계정으로 들어와도 같은 todos가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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