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ite 설치
Go에서 SQLite를 사용하기 위해서 mattn/go-sqlite3를 사용할 것인데요. 이 패키지가 사용하는 것이 CGO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CGO는 C언어 라이브러리를 사용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인데, 문제는 이 C언어를 컴파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C언어가 표준 C언어인데, 표준 C언어를 컴파일 하기 위해서는 표준 컴파일러가 필요 합니다.
MAC이나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표준 C컴파일러가 깔려있는데 MS-Window는 표준 컴파일러인 gcc가 깔려있지 않습니다.
Go에서는 gcc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 윈도우에서는 제공을 하고 있지 않아서 'MinGW'라는 표준 컴파일러가 돌아가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MinGW에서 gcc를 돌려야하는 복잡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MS가 표준을 지키지 않아 생긴 문제인데요.
go-sqllite3를 설치하기 위해서 gcc가 필요합니다. sqlite가 C언어로 만들어진 라이브러리고, 이걸 사용하려면 CGO가 필요하고, CGO를 하기 위해서 표준 컴파일러인 gcc가 필요합니다.
MS-Window에서 사용하기에는 기본적으로 안되고, 무언가를 깔아야 합니다.
여기까지의 이야기를 요약하면 여기에서 tdm-gcc를 다운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이 것을 다운 받으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MinGW를 실행 시켜서 go-sqlite3를 다운 받아 줍니다.
go get github.com/mattn/go-sqlite3
그 후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위의 화면과 같이 PATH의 최상위에 추가시켜주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시작
메모리 map을 사용하는 부분을 인터페이스로 빼서 다시 한번 리팩토링을 하겠습니다.
model/model.go
package model
import "time"
type Todo struct {
ID int `json:"id"`
Name string `json:"name"`
Completed bool `json:"completed"`
CreatedAt time.Time `json:"created_at"`
}
type dbHandler interface { // 1
getTodos() []*Todo
addTodo(name string) *Todo
removeTodo(id int) bool
completeTodo(id int, complete bool) bool
}
type memoryHandler struct { // 2
todoMap map[int]*Todo
}
var handler dbHandler // 4
func (m *memoryHandler) getTodos() []*Todo { // 3
list := []*Todo{}
for _, v := range m.todoMap {
list = append(list, v)
}
return list
}
func (m *memoryHandler) addTodo(name string) []*Todo { // 3
id := len(m.todoMap) + 1
todo := &Todo{id, name, false, time.Now()}
m.todoMap[id] = todo
return todo
}
func (m *memoryHandler) removeTodo(id int) bool { // 3
if _, ok := m.todoMap[id]; ok {
delete(m.todoMap, id)
return true
}
return false
}
func (m *memoryHandler) completeTodo(id int, complete bool) bool { // 3
if todo, ok := m.todoMap[id]; ok {
todo.Completed = complete
return true
}
return false
}
func newMemoryHandler() dbHandler { // 6
m := &memoryHandler{}
m.todoMap = make(map[int]*Todo) // 2
return m // 3
}
func init() {
handler = newMemoryHandler() // 5
}
func GetTodos() []*Todo { // 7
return handler.getTodos()
}
func AddTodo(name string) *Todo {
return handler.addTodo(name)
}
func RemoveTodo(id int) bool {
return handler.removeTodo(id)
}
func CompleteTodo(id int, complete bool) bool {
return handler.completeTodo(id, complete)
}
1 : dbHandler interface
interface에 함수 정의만 가져오면 됩니다.
이렇게 4가지 함수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가 만들어 졌고,
2 : DB를 사용하는 부분을 별도 struct로 만들어 줍니다.
3 : memoryHandler의 맴버 메소드로 4가지 함수를 지원하여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해주어야 합니다.
memoryHandler인스턴스로 인터페이스를 메소드 함수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이 인터페이스들은 외부로 공개되는 인터페이스가 아니기 때문에 소문자로 private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해당 함수에 해당했었던 기존 코드들을 그대로 잘라내서 붙여 줍니다.
4 : memoryHandler는 dbHandler interface를 implements하고 있기 때문에 dbHandler만 전역변수로 들고 있으면 됩니다.
5 : newMemoryHandler() 추가 해줍니다.
6 : 반환값이 dbHandler인 newMemoryHandler()생성 해줍니다.
이 함수가 하는 일은 memoryHandler를 initialize해서 그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6-2 : map을 initialize해줍니다.
6-3 : m을 반환하는데 반환하는 m의 타입은 memoryHandler{}가 아니라 dbHandler의 인터페이스로 반환합니다.
그 이유는 memoryHandler{}가 dbHandler의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7 : 그 후 잘라내고 비어 있는 곳에 핸들러 메소드를 호출해 줍니다.
지금까지 한 작업은 인터페이스를 추가했고, 메모리 map을 가지고 있던 것을 별도 struct를 만들어서 별도의 맴버 변수로 옮겼고, 그 struct의 메소드로 인터페이스를 전부 implements해주었습니다.
여기서 잘 되는지 테스트를 해봅시다!
PASS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emoryHandler를 별도의 파일에 옮겨 관리하도록 변경해줍니다. model/memoryHandler.go
package model
import "time"
type memoryHandler struct {
todoMap map[int]*Todo
}
func (m *memoryHandler) getTodos() []*Todo {
list := []*Todo{}
for _, v := range m.todoMap {
list = append(list, v)
}
return list
}
func (m *memoryHandler) addTodo(name string) *Todo {
id := len(m.todoMap) + 1
todo := &Todo{id, name, false, time.Now()}
m.todoMap[id] = todo
return todo
}
func (m *memoryHandler) removeTodo(id int) bool {
if _, ok := m.todoMap[id]; ok {
delete(m.todoMap, id)
return true
}
return false
}
func (m *memoryHandler) completeTodo(id int, complete bool) bool {
if todo, ok := m.todoMap[id]; ok {
todo.Completed = complete
return true
}
return false
}
func newMemoryHandler() dbHandler {
m := &memoryHandler{}
m.todoMap = make(map[int]*Todo)
return m
}
이 부분을 옮겨 줍니다.
그래서 model/model.go
를 보면
package model
import "time"
type Todo struct {
ID int `json:"id"`
Name string `json:"name"`
Completed bool `json:"completed"`
CreatedAt time.Time `json:"created_at"`
}
type dbHandler interface {
getTodos() []*Todo
addTodo(name string) *Todo
removeTodo(id int) bool
completeTodo(id int, complete bool) bool
}
var handler dbHandler
func init() {
handler = newMemoryHandler()
// handler = newSqliteHandler() // 1
}
func GetTodos() []*Todo {
return handler.getTodos()
}
func AddTodo(name string) *Todo {
return handler.addTodo(name)
}
func RemoveTodo(id int) bool {
return handler.removeTodo(id)
}
func CompleteTodo(id int, complete bool) bool {
return handler.completeTodo(id, complete)
}
인터페이스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실제로 어떤 핸들러로 돌아가는지 알 수 없습니다.
1 : 나중에 newSqliteHandler()를 만들어서 바꿔주면 동작은 기존 것과 같은데 새로운 핸들러로 바꾸어 줄 수 있게 됩니다.
계속 리팩토링 했기 때문에 쉽게 될 수 있고, 동작은 테스트코드를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테스트를 금방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리팩토링 하기전에 미리 구조를 바꾸어 주었습니다.
그 다음 model/sqliteHandler.go
를 생성해줍니다.
package model
type sqliteHandler struct { // 1
}
func (s *sqliteHandler) getTodos() []*Todo { // 2
return nil
}
func (s *sqliteHandler) addTodo(name string) *Todo { // 2
return nil
}
func (s *sqliteHandler) removeTodo(id int) bool { // 2
return false
}
func (s *sqliteHandler) completeTodo(id int, complete bool) bool { // 2
return false
}
func newSqliteHandler() dbHandler { // 3
return &sqliteHander{}
}
1 : sqliteHandler라는 struct를 추가해줍니다.
sqliteHandler가 implements 할 때 인터페이스가 dbHandler 인터페이스의 4개 함수 입니다.
2 : 그래서 4개의 메소드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동작하지 않는 함수로 만들었습니다.
3 : 지금은 맴버 변수를 initialize할게 없어서 인스턴스를 하나 만들어서 반환하도록 작성합니다.
이제 기본틀은 다 만들어졌기 때문에 build가 되는지 확인해보아야 하는데, model/model.go
에 아까 미리 만들어 두었던 핸들러의 주석을 풀어줍니다.
그 후 테스트를 진행해보죠! 현재 sqllite에 구현된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테스터가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테스트가 전부 fail 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sqlite를 채워보죠!
package model
import (
"database/sql"
_ "github.com/mattn/go-sqlite3"
)
type sqliteHandler struct {
db *sql.DB // 2
}
func (s *sqliteHandler) close() { // 4
s.db.Close()
}
func (s *sqliteHandler) getTodos() []*Todo {
return nil
}
func (s *sqliteHandler) addTodo(name string) *Todo {
return nil
}
func (s *sqliteHandler) removeTodo(id int) bool {
return false
}
func (s *sqliteHandler) completeTodo(id int, complete bool) bool {
return false
}
func newSqliteHandler() dbHandler {
database, err := sql.Open("sqlite3", "./test.db") // 1
if err != nil { // 3
panic(err)
}
statement, _ := database.Prepare( // 5
`CREATE TABLE IF NOT EXISTS todos (
id INTEGER PRIMARY KEY AUTOINCREMENT,
name TEXT,
completed BOOLEAN,
createdAt DATETIME
)`)
statement.Exec() // 6
return &sqliteHander{db: database} // 7
}
1 : sqlite를 사용하기 위해서 sql.Open을 사용해야하는데 어떤 타입의 db를 열 것인지, 파일DB이기 때문에 file명을 인자로 넣어줍니다.
이 때 import에 "database/sql"이 추가 되는데, 이것만 추가하면 안되고, "github.com/mattn/go-sqlite3"를 추가시켜줍니다.
앞에 밑줄은 실제로 이 패키지를 명시적으로 사용하진 않겠지만 "database/sql"을 사용할 때 "github.com/mattn/go-sqlite3"을 가지고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첫번째 인자가 sql.DB의 인스턴스가 나오고 두번째 인자가 error가 나옵니다.
2 : 그래서 sql.DB를 기억하고 있다가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맴버 번수로 db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3 : error 생길 시 에러를 반환하기 어려워서 panic으로 처리합니다.
4 : DB를 열면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에 닫아주어야 하는데 sqliteHandler 인스턴스가 사라지기 전에 닫아주어야 하기 때문에 close 함수를 추가합니다.
5 : todos data를 저장할 테이블을 생성 해줍니다.
6 : query 실행.
7 : 그리고 이 database를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sqliteHandler에 인스턴스 맴버변수로 가지고 있는 db를 넣어서 저장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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