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728x170

KT 팝업.

25일 오전 11시30분경 KT 유·무선 인터넷망에 데이터 전송이 뤄지지 않아 전국적인 통신 장애가 발생했던 일이 발생했습니다.

어제에 장애가 발생하였던 넥슨, 다나와, 네이버 등(참조)이 그 예인데요.

 

장애 발생 초기 원인으로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을 거론했지만, 확인 결과 KT의 네트워크 경로설정(라우팅) 오류가 원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먼저 라우팅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라우팅은 네트워크 안에서 통신 데이터를 전송할 시 경로를 선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여기서 경로란 전송 데이터를 가장 짧은 거리 또는 가장 적은 시간 안에 전송할 수 있는 경로를 말하는 것이죠.

 

이동통신사를 포함해 모든 네트워크 장비에는 라우팅을 위한 라우팅 케이블이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를 통해 다량의 데이터들이 들어오면 전송될 경로를 설정해 데이터를 보내는데 이 과정에서 오류가 난 것이 바로! 라우팅 오류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데이터가 전송되야할 서버나 네트워크에 도달하지 못해 데이터 송수신이 불가능해져 인터넷 서비스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사용자가 네이버나, 다음, 등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사용자가 접속한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접속 데이터를 수신한 뒤,

다시 사용자 기기로 데이터를 송신해줘야 접속이 가능한데요. 이 때 라우팅 오류가 발생하면 데이터 송·수신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즉, 데이터가 전송돼야할 곳에 전송되지 못해 사용자 기기로 다시 데이터를 재송신하지 못하므로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해지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라우팅 오류는 디도스와 같은 외부 공격과는 무관합니다. 장비의 노후화 등으로 인한 물리적 고장이나 유지보수 과정에서 벌어진 오작동, 혹은 내부 직원의 조작 실수 등이 일어났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들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