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련 정보

[루머] 전력 효율이 더 높은 OLED 디스플레이 탑재 차세대 애플워치 출시 예정

Bami 2024. 4. 12. 17:52
728x90
반응형

애플이 차기 애플 워치에 새로운 저에너지 OLED 패널 기술을 사용해 상시 켜져 있는 디스플레이의 전력 소비를 더욱 줄일 계획이라고 한국에서 새로운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더일렉에 따르면 애플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애플 워치에 새로운 저온 다결정 산화물(LTPO) 박막 트랜지스터(TFT) 기술을 채택할 예정입니다.

LPTO TFT는 구동 TFT와 각 화소 뒤의 스위칭 트랜지스터에 산화물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스위칭 트랜지스터는 액정 셀에 인가되는 전압을 제어하여 각 픽셀을 통과하는 빛의 양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존 Apple Watch OLED 디스플레이는 소수의 스위칭 트랜지스터에만 LPTO TFT를 사용하고, 구동 TFT는 물론 대부분의 트랜지스터에 저온 다결정 실리콘(LTPS) 기술을 사용합니다.


구동 TFT와 더 많은 스위칭 트랜지스터에 LTPS 대신 산화물을 사용한다는 것은 산화물만이 OLED 픽셀에 직접 연결되는 대부분의 트랜지스터를 통해 흐르는 전류를 담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LTPO OLED 애플리케이션에서 산화물 사용 증가는 누설 전류를 낮추고 낮은 주사율에서 보다 안정적인 작동을 의미하여 전반적인 전력 절감을 가져옵니다.

 

단점은 이 기술이 TFT 기판 제조 시 더 복잡해진다는 것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LPTO OLED 신기술 개발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삼성은 내년 Apple Watch 출시에 맞춰 Apple의 LPTO OLED 공급망에 합류할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업계에선 애플이 아이폰 등 다른 제품에도 LPTO OLED 기술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현재 iPhone 15 및 iPhone 15 Plus는 LTPS 패널을 사용하는 반면, Apple의 iPhone 15 Pro 모델은 가변 재생 빈도를 지원하는 고급 LTPO 패널을 사용합니다.


Apple은 표준 모델과 Pro 모델 간의 차별화를 유지하기 위해 올해 iPhone 16 및 iPhone 16 Plus에서 덜 발전된 LTPS 패널의 사용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내년의 iPhone 17과 iPhone 17 Plus는 동일한 기술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Apple의 2025년 iPhone 시리즈가 라인업 전반에 걸쳐 ProMotion 및 Always-On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최초의 iPhone 시리즈가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출처

ttps://www.macrumors.com/2024/04/09/2024-apple-watch-more-power-efficient-display/

728x90
반응형